재무제표가 기업의 영업활동에 따른 결과라면, 이를 통해 회사의 과거 기업가치를 대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양하 방법이 있다. 대표적인 방법은 현금흐름할인법, PER, PBR을 들 수 있다. 여기서도 가장 주의해야 할 점은 한가지 수치에 매몰되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단순히 PER나 PBR이 비교대상회사에 비해 낮은 수준이기 때문에 저평가되어 있는 회사라고 생각해서는 안된다.
현금흐름할인법
기업의 내재가치를 파악하기 위한 가장 널리 이요되는 방법은 현금흐름할인법이다. 이방법은 미래의 기업의 현금흐름을 할인하여 기업가치를 산정하는 방법이다. 기업가치평가에 있어서 대부분의 투자자들에게 받아들여지고 있는 방법인 듯하다. 그러나 이방법의 최대 단점은 기업의 미래현금흐름과 할인율의 추정치에 따라 기업의 가치가 크게 변동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이 방법에 따라 평가되는 가치는 개인마다 다를 수 있다.
이 방법은 경제적으로 합리적인 방법이나 실무적으로 적용하기는 매우 어렵다. 왜냐하면 미래의 기업현금흐름과 적정한 이자율을 추정해야 하는데 이것이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기업의 매래 현금흐름을 예측하기 위해서는 먼저 회사의 매출액을 추정해야 한다. 매출액은 판매단가에 수량을 곱한 것이므로 판매단가와 수량을 예측해야 한다. 따라서 해당 업종에 정통하지 않고서는 해당 업종의 미래 현금흐름을 추정하기는 매우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일반투자자 입장에서는 과거의 실적을 토대로 일정한 성장율이나 현금흐름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요소를 고려할 수 있고 매출액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단가 및 수량을 추정할 수도 있다. 회사가 매출에 영향을 미치는 제품 단가나 수량을 온전히 제공하는 경우는 거의 없기 때문에 사용하기가 쉽지 않다.
PER에 의한 평가
PER(Price Earning Ratio)는 기업의 순이익 대비 기업가치가 몇 배수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기업의 주가를 기업의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수치이다. 즉 기업의 시가총액이 기업의 1년간의 당기순이익 대비 몇 배수로 거래되는지를 나타낸다. 따라서 PER가 낮을수록 주가가 저평가라고 얘기할 수 있다.
PER의 경우 그 수치는 현재의 주가수준과 기업이익 수준에 의하여 결정된다. 기업의 이익은 기업외부 환경적인 요인과 내부적인 요인에 모두 영향을 받아 매우 변화 무쌍하다. 업종간 PER도 매우 다른 경향을 보이는데 성장성이 높은 업종인 경우 PER가 높은 반편 성장성이 낮은 업종인 경우 PER가 낮은 경향을 보인다.
PBR에 의한 평가
PBR(Price Book value Ratio)은 기업의 주가가 기업의 주당 순자산대비 몇배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PBR이 낮을수록 주가가 저평가라고 얘기할 수 있다.
PBR은 현재 주가를 기업의 장부가액으로 나눈 수치이다. 따라서 이 수치가 낮을 수록 저평가 상태인 것으로 판단하는데 여기서 중요한 점은 자산의 질이다. 투자자는 회사의 자산건전성을 파악시 회사가 제시한 재무제표를 액면 그대로 받아들여 투자결정을 할 필요가 전혀 없다.
투자자입장에서는 투자자의 주관 또는 투자철학에 따라 특정자산을 무시하고 재무제표를 평가할 수 있다.
기업의 자산은 아주 다양하게 구성되는데 유형자산, 무형자산, 현금성자산 등이 그것이다. 즉, 어떤 기업의 자산은 현금과 우량 부동산으로 이루어진 반면 어떤 기업은 영업권이나 개발비 등이 자산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자산 중에 주의 깊게 살펴야 할 부분은 개발비와 영업권, 금융자산, 재고자산, 외상매출금 등이다.
PBR도 성장성이 높은 업종은 PBR이 높은 수치를 보이는 반면 성장성이 낮은 업종은 낮은 수치를 보인다.
ROE에 의한 평가
ROE가 높은 기업은 성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한다.
ROE는 기업의 당기순이익을 순자산으로 나눈 수치이다. 따라서 이 수치가 높을 수록 기업이 자본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기업이 성장할 수록 기업의 유보금이 증가하여 순자산의 규모는 커지게 되고 기업의 수익성이 이에 비례하여 성장하는 건 쉽지 않기 때문에 ROE는 일반적으로 소폭 씩 감소하게 된다. 기업이 이익을 창출함에 따라 순자산이 증가하는데 이러한 순자산 증가추이에 맞추어 지속적으로 ROE를 유지시키거나 성장시키는 기업은 대단하다고 말할 수 있을 것 같다.
[…] PER 의 진실 […]